전복찜입니다. 일식 파인다이닝에서 주는 스타일로 긴자 어느 스시야 쉐프의 영상을 참고했습니다. 지극 정성의 요리입니다.
1) 전복 잘 씻어서, 내장 분리하여 준비합니다. 보통 칫솔 쓰실텐데, 굵은 소금과 솔을 같이 사용하면 더 쉽습니다.
2) 전복 준비입니다. 다시마 깔고, 그 위에 전복 넓은면을 올립니다. 무를 갈아서 전복을 덮어준 뒤 사케를 적당량 뿌려둡니다. 내장도 동일하게 같이 준비합니다. 이렇게 사케에 재운 뒤 3시간 숙성합니다.
3) 숙성된 전복을 닦아서 냄비에 넣습니다. 내장도 동일하게 닦아서 넣어줍니다.
4) 2번에서 사용했던 사케를 채반으로 무 등을 모두 걸러낸 뒤 전복 넣은 냄비에 부어줍니다. 무가 흡수한 사케도 모두 짜서 넣습니다.
5) 가쓰오다시를 전복 잠길 만큼 넣어주고, 연간장 조금, 생강 잘라서 넣어줍니다.
6) 약불로 뚜껑 덮고 1시간 끓입니다. 내장은 20분 끓인 뒤에 꺼내어 소스를 만듭니다.
7) 전복 내장 소스입니다. 잘 삶은 내장을 막을 제거하고 으깨어 줍니다.
8) 으깬 전복 내장에 전복 끓이고 있는 육수 조금 넣고, 사케, 미림, 간장 조금씩 추가해줍니다.
9) 팬이 내장 소스를 알콜 날릴 정도만 살짝 볶아줍니다. 이 때 계란 노른자 하나 넣고 빠르게 저어줍니다. 소스 완성입니다.
10) 한시간 삶은 전복은 잘 꺼내어 썰어줍니다.
11) 데코하면 완성입니다.
사진은 조리 순서대로 입니다.
맛 정말 좋습니다만, 손이 정말 많이 가네요. 설거지도 잔뜩 해야합니다. 그래도 보통 전복 반개 두조각이 나오는데 잔뜩 먹을 수 있어서 기분이 좋네요.